Home >> 요로결석 > 요로결석원인
요석의 주요 구성 성분은 칼슘수산염 및 인산염이 대부분이며 요산, 인산마그네슘 암모늄염, 시스틴 등의 순이고 그외 산틴(Xanthine)과 기질 등이 있습니다. 요석의 종류는 크게 칼슘석(80%)과 비칼슘석(20%)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석 생성은 일련의 복잡한 물리화학적 과정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데 현재 가장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는 학설로는 요중에 용질이 과포화 상태에 이르러 결정체를 형성하게 되며 이것이 핵으로 성장하고 결집하게 되면서 결정체의 정체를 이루어 결석이 생성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요중에 결석 구성성분이 과포화되어 결정체를 형성할 때에는 다른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여기에는 요의 pH, 촉진물질, 결정화 억제물질의 결핍, 요석기질(stone matrix)의 역할 등이 있고 대사장애, 환경적요소, 식이요소 및 해부학적 이상 등 다른 위험인자들도 관여를 하게 됩니다.
20-30대 부터 주로 발생하며 중년기(40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최근에는 소아에서도 간혹 발생합니다.
낙농제품 등을 통한 쿨슘의 과다섭취는 과칼슘뇨증을 일으켜 칼슘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Vitamin C는 과수산뇨증을 일으킬 수 있고 Vitamine D와 제산제는 요중 칼슘을 증가시키며 부신피질호르몬제는 장내 칼슘흡수를 증가시킵니다. 항암화학요법제는 혈중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Proteus, Klebsiella, Enterococcus, Pseudomonas 등의 ureasplitting organism에 의한 요로 감염은 녹각석(struvite stone)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뼈의 demineralization으로 흡수성 과칼슘뇨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 장염, 크론씨병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우요관이행부 폐색, 요관, 요도협착 등 요로폐쇄에서 요의 정체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석의 가족력이 있을 때, 결석 발생률이 일반인에 비해 약 4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